일본 사는 남자

일본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햄버거 체인점은 맥도널드, 버거킹이 아닌 모스버거입니다. 일본에서 태어난 일본 햄버거 체인점으로 일본인 정서에 맞는 특화된 메뉴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우리도 잘 알고 있는 테리야키버거를 최초로 출시한 곳도 바로 모스버거로 다양한 히트상품을 출시하며 일본 국내에서는 햄버거의 본고장인 미국 브랜드를 제치고 당당히 선호도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메뉴와 히트상품만이 모스버거의 성공의 비결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모스버거 인기의 비결

모스버거의 히트메뉴외에 또다른 성공요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필자도 모스버거를 즐겨먹고 있는데, 모스버거를 생각하면 항상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청결' 입니다.


알바생들을 통해 모스버거의 위생관리가 소문이 났다는 설이 있는데, 일하는 중에 워낙 청결을 강조하는 모스버거의 근무환경을 이야기하는 알바생들에 의해 자연스레 모스버거의 위생관리에 대한 소문이 퍼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모스버거 아르바이트 면접에서도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청결이며 모스버거의 면접 노하우를 적어놓은 글들을 보면, 두발, 복장, 화장 등에서 깔끔한 인상을 보일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스버거는 국산 야채만을 사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며, 국산이라는 표기만이 아니라 생산자의 이름과 사진 등 생산자를 명확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스피드 시스템인 맥도널드와 달리 모스버거는 창업 당시부터 주문을 받은 후 조리를 시작하는 '애프터 오더'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주문 후 기다리는 시간은 길지만 그만큼 따듯하고 맛있는 햄버거를 먹을 수 있다는 점도 모스버거의 인기 비결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줄서고 기다리는 것에 익숙한 일본이기에 가능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MOS의 유래


'MOST Delicious Hamburger'


모스버거가 초창기 내세웠던 슬로건입니다. 이를 통해 모스버거라는 이름의 유래를 MOST라는 단어에서 유추하기도 합니다.


또한 모스버거의 창업자인 '사쿠라다 사토'가 설립한 회사인 'Merchandising Organizing System' 의 약자라는 설도 있습니다.


모두 일리 있는 설이지만 모스버거의 홈페이지에는 MOS 의 유래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있습니다.


출처:www.mos.jp


Mountain (산) : 산처럼 고귀하고 당당하게

Ocean (바다)   : 바다처럼 깊고 넓은 마음으로

Sun (태양)      : 태양처럼 꺼지지 않는 열정으로


이렇게 산, 바다, 태양의 영어단어의 머릿말이 MOS의 기원입니다. 


이는 인간과 자연에 대한 끝없는 애정이 담겨있으며 임직원에게 요구되는 정신이기도 합니다.


출처:www.mos.jp

그 아래에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由来を知らなくても,

(유래를 몰라도)


モスの名前を呼んでいただけることが、

(모스의 이름을 불러주시는 것이)


とてもうれしいです。

(너무나 기쁩니다.)


モスのお店やスタッフに触れて、

(모스의 매장과 스탭을 통해서)


「MOS」の意味を実感していただけたら、

([MOS]의 의미를 실감하실 수 있다면)


こんなにうれしいことはありません。

(이보다 기쁜일은 없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