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자주 가는 음식점 중 하나인 고급 튀김정식집인 마키노를 소개합니다. 맛집 소개하는 방송에서 알게 되어 처음 찾아가게 되었는데 그 이후로도 종종 먹으러 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우메다와 난바쪽에도 마키노가 영업중이지만 당시 맛집 방송에 처음 소개되어서 제가 간 곳은 마키노 텐진바시점입니다.
이 곳이 유명한 이유는 고급을 지향하지만 그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맛입니다. 고급 튀김이라고 하면 생소할 수도 있는데 왜 튀김에 고급이라는 말을 붙이는지, 고급임에도 어떻게 가격이 저렴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렇게 맛집으로 알려진 곳에 먹으러 갈때는 가급적 런치타임을 살짝 비켜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게 밖으로도 줄을 서지만 가게 안으로 들어가도 벽면으로 붙어있는 대기석에서 또 기다려야 합니다. 피크타임에는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13시 이후 혹은 더 늦게 가는 것이 대기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리를 안내받아서 앉으니 커다란 기름솥에 튀김을 튀기고 있는 모습이 그대로 보입니다.
첫번째 튀김 카키아게입니다.
두번째로 호박튀김이 나왔네요
눈치 채셨나요?? 아직 눈치를 못채셨다구요??
그렇습니다. 보통은 여러가지 튀김을 한꺼번에 튀겨서 모듬튀김처럼 쌓아서 주는 것에 비해 이곳은 튀김을 하나씩 하나씩 튀겨서 줍니다. 이것은 갓 튀겨낸 튀김을 순서대로 제공하는 고급 튀김요리의 대명사 츠도아게(都度揚げ)라는 스타일입니다. 튀겨서 시간이 지나면 튀김의 바삭함이나 맛이 떨어지므로 금방 튀긴 그대로의 맛을 제공하기 위함인데, 초밥을 먹으러 가더라도 주문한 것을 눈앞에서 만들어서 앞에다 올려주는 스타일이 회전스시집보다 고급인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메뉴가 다양한데 저는 튀김 8개짜리 마키노 정식을 늘 주문합니다. 카키아게1, 야채2, 계란1, 새우1, 오징어1, 생선2 의 튀김과 공기밥, 미소시루(된장국)의 구성으로 총 8개의 튀김이 차례차례 등장합니다. 얼추 먹는 속도에 맞춰서 다음 튀김이 나오도록 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고급튀김의 대중화를 선언한 마키노에서는 그렇게 까지는 기대할 수 없고, 매우 한가한 시간이 아니면 어느정도의 텀을 두고 순차적으로 다음 튀김이 등장합니다. 하나씩 나오기 때문에 모든 튀김이 다 모인 사진을 찍기가 어렵습니다. 그나마 천천히 먹으면서 찍어본 사진입니다.
중간에 등장하는 이 계란 튀김은 밥도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밥위에 올려서 테이블마다 놓여 있는 특제 간장소스와 분말 소스를 뿌려서 톡 터트려 먹으면 밥이 그냥 넘어 갑니다. 모셔간 손님 중 이 계란튀김과 밥을 따로 추가해서 더 드시는 분도 계시더군요. 처음 주문할 때 밥은 대중소 선택이 무료로 가능하지만, 나중에 추가하는 것은 별도로 청구 됩니다. 많이 드실 분은 처음부터 대짜로 주문하세요 ㅎㅎ
이곳이 인기인 이유는 고급 튀김요리의 대중화를 선언하면서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튀김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갓 튀겨낸 음식을 바로바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요리하는 사람이 더 많아야 하므로 인건비도 더 많이 들지만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가격에 제공을 할 수 있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마키노를 운영하는 본사가 마루가메 제면으로 유명한 토리돌이라는 회사로 요식업에서는 굉장히 인지도가 있는 업체입니다. 산하 브랜드와 점포가 많은 만큼 각종 식자재의 대량구매로 인한 원가절감이 바로 타 업체가 흉내낼 수 없는 가격에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이유라고 합니다.
우메다점은 안가봐서 모르겠고, 모토무라 규카츠 근처에 생긴 마키노 센니치마에점은 솔직히 텐진바시점에 비해 맛이 떨어졌습니다. 오사카 주택박물관에서 상점가 안쪽으로 걸어서 10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택박물관이 일정에 있는 분은 한번 가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나미모리마치쪽으로 상점가를 따라 걸으면 타이야키라는 한국의 붕어빵과 비슷한 것을 파는데, 외형은 붕어빵인데 정말 맛있습니다. 미나미모리마치역 근처에 있는 나카무라야 고로케도 줄 서지 않으면 먹을 수 없는 곳이죠. 바로 근처에 텐진마쯔리의 시작점이 되는 오사카 텐만궁이라는 신사도 있으므로 잠시 구경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상호 : 天ぷら定食まきの
주소 : 大阪府 大阪市北区 天神橋 4-10-18 河野ビル 1F
영업 : 11시 - 22시(L.O 21:30) , 연중무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