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는 남자


전직활동 준비


Web프로듀서, Web디렉터, Web디자이너, Web편집, 컨텐츠기획, 기타 인터넷 관련직 등



Web내제화에 의해 회사의 크리에이티브 직군 수요증가


크리에이티브 직군의 구인 수요는 증가할 전망입니다. 구인의 약 60%가 Web관련으로 Web프로듀서, Web디렉터, Web디자이너가 중심입니다. Web편집, 컨텐츠기획의 채용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몇 년 동안 영화 제작의 구인 수요가 급속히 높아지고 왔습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도 자사 사이트에 서비스 소개 동영상을 공개할 뿐이었던 것이, 이제는 동영상공유 사이트용 컨텐츠로도 만들어 지게 되고, 또한 다양한 SNS 어플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거기서 발신되는 동영상 광고가 증가한 것이 배경에 있습니다.


Web 관련 크리에이티브 직군의 근무처는 제작회사나 광고대행사 등의 제작을 위탁하는 회사와 포털사이트 등을 운영하는 Web서비스 기업 등이 중심이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기업이 자사에 Web제작 부서를 만들고, Web의 인재와 동영상제작이 가능한 인재까지도 직접 고용하여 "내제화 '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외주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는 의미도 있지만, 직원으로써 자사의 비지니스를 잘 이해한 후 기획하는 것이 보다 유효하다는 점, 그리고 보다 신속하게 실행에 옮길 수 있어 효과의 검증이 쉽다는 점 등이 배경에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직은 [제작하면 끝]이 아니라 제작한 것을 어떻게 Web상에서 유통시켜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시킬 것인가를 생각하는 능력과, 정책을 실행 한 후 효과를 확인하고 문제점을 찾아 추가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업의 마케팅의 주요 전장이 Web에 옮겨온 것으로, 이러한 요소가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나타난 것입니다. 비록 소규모 사이트에서도 PDCA사이클을 돌리면서 실적 기여도를 높여 온 사람은 시장에서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요 키워드


동영상  내제화  에이전시와 컨설팅펌의 통합



동영상


동영상 제작을 할 수있는 인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배경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어디서나 간편하게 동영상을 볼 수 있게 된 것과, 동영상 공유 사이트, 동영상 공유 앱이 인기를 얻고있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거기서 전개하는 동영상 광고뿐만 아니라 일반 Web사이트 나 SNS도 동영상 광고를 도입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동영상 제작 요구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광고 이외에도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서비스 소개를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것도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단, 동시에 저렴한 비용으로 동영상을 제작하고자 하는 요구도 많아, 대대적인 촬영없이,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및 사진자료와 효과음, BGM 등을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편집할 수있는 인재가 더 유리합니다.



내제화


Web제작 및 위의 동영상을 포함하여 내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배경중 하나는 외부의 제작회사나 광고대행사에 위탁했던 제작비용을 절감하려는 의도도 있지만, 더 정확히 말하면 정책의 실행 스피드를 높이려는 의도가 큽니다. 자사의 사업과 제품, 서비스를 잘 이해하고 있는 직원이 기획 · 제작하게 되면, 제작사에 설명하고 지시하는 커뮤니케이션 비용도 불필요하게되고, 효과 검증에서 문제 발견, 개선의 움직임도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분석도구 등을 이용하여 숫자를 보면서 논리적 크리에이티브을 개선하거나 SEO정책, 소셜 미디어로의 확산을 기획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의 수요가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에이전시와 컨설팅펌과의 통합


지난 몇 년동안 글로벌 규모로 사업을 전개하는 전략 · IT 컨설팅펌이 일제히 에이전시 기능을 사내에 구축하고,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디지털 에이전시를 M&A로 리핑하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이것은 마케팅기술과 광고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업의 경영전략의 대부분이 마케팅전략과 겹쳐지게 된 것이 배경에 있습니다. 나아가 전략에 있어서의 창조의 중요성도 더욱 높아지고 있어 마케팅전략을 스스로 입안 또는 전략에 따라 광고를 관리,운영할 수있는 인재의 시장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참고

 

 - 転職市場予測 2017上半期 クリエイティ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