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 오래전이지만 한국에서 교회의 커뮤니티 홈페이지나 쇼핑몰 등을 취미삼아 만들기도 했었는데, 본업이 아니기도 하고 일본에서 생활하느라 한동안 홈페이지 제작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가족 중에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며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있었고, 마침 새로 시작하려는 사업에도 홈페이지가 필요해서 작업을 하게 되었네요.
시간이 흐르고 기술이 발전해서 예전 제가 홈페이지를 만들던 때와는 꽤 다른 환경이라 공부를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하겠지만, 못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업체에 제작 의뢰를 할까도 생각했는데 그냥 직접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을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가 필요한데, 웹사이트 기획이나 도메인 구입 등 보다는 호스팅업체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신경이 쓰였습니다. 웹호스팅이 주를 이루던 과거와 달리 VPS호스팅, 클라우드 호스팅 등 다양한 호스팅 서비스들이 등장했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호스팅 서비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면, 생소한 업체들과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쉽게 결정을 내리기 힘들더군요.
검색을 해봐도 다들 비슷한 내용이지만 객관적인 내용을 찾기도 힘들어서 그냥 직접 조사해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은 수많은 업체들 중 비교대상을 압축하기 위해서 세계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호스팅 서비스를 알아보는 굉장히 단순한 방법부터 시작합니다.
■ 트래픽 상위 10,000개 사이트의 점유율
웹호스팅 업체의 점유율을 나타내는 자료로 Top 10K Sites 즉, 트래픽 상위 10,000개의 사이트에서 이용하고 있는 호스팅 업체의 점유율입니다. 전세계 트래픽 상위 1만개의 사이트 중 9.16%가 이용하는 아마존호스팅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Akamai와 Google이 그 뒤를 잇고 있지만 3위인 Google부터는 점유율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네요. 중국의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간신히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 트래픽 상위 10만개 사이트의 점유율
상위 10만개 사이트에서도 아마존이 당당히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와 3위도 변동이 없지만 점유율 상위 1만개 사이트의 점유율과 크게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3위인 구글과 근소한 차이로 고대디와 리노드가 뒤쫒고 있습니다. 고대디는 도메인 등록으로도 유명한 업체이며, 8위에 랭크된 디지털오션도 꽤 많이 언급되는 호스팅업체입니다.
■ 트래픽 상위 100만개 사이트의 점유율
이제 범위를 넓혀 트래픽 상위 100만개 업체들은 어떤 호스팅 업체를 이용하고 있는지 보겠습니다. 점유율은 낮아졌지만 아마존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고, Akamai의 순위가 뒤로 많이 밀렸습니다. 그러나 구글, 고대디, 리노드 등은 일정한 순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1호스팅, 블루호스트 등이 순위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 전체 웹사이트의 점유율
모든 웹사이트에서도 18%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며 아마존호스팅(AWS)이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대디, 리노드, 아카마이 등은 아마존과 함께 어떤 범주의 결과에서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클라우드는 상위 웹사이트에서는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전체로 범주를 넓히자 순위권에서 밀려나고 있네요.
위 자료들 중 가장 처음 언급된 트래픽 상위 1만개의 사이트가 이용하고 있는 호스팅업체 상위 8개 업체는 과연 어떤 사이트들이 이용하고 있는지 궁금해 집니다.
■ 아마존(AWS)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아마존의 호스팅 서비스는 인스타그램, 넷플릭스 등 유명한 업체들이 이용을 하고 있군요.
■ Akamai
Akamai는 삼성, 애플 등의 기업이 눈에 띕니다. 폭스뉴스나 날씨전문 웹사이트인 weather.com 도 보이네요.
■ 구글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는 트래픽랭킹 706위의 에버노트 외에는 모두 생소한 웹사이트입니다.
■ GoDaddy(고대디)
고대디를 이용하는 웹사이트 중 트래픽 랭킹 516의 고대디 사이트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이합니다. 웹호스팅 업체임에도 트래픽이 엄청나네요. 도메인 등록 때문인가요?
■ Linode(리노드)
리노드라는 이름이 생소한 사람도 있겠지만 아는 사람은 다 아는 굉장히 좋은 호스팅 업체라는 평이 있습니다. 잘 모르는 웹사이트들이 대부분이지만, 트래픽은 어마어마 하네요.
■ IsPrime
이곳도 생소한 호스팅 업체이지만 엄청난 트래픽의 웹사이트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 SoftLayer
이 업체 역시 이용하는 웹사이트까지 모두 생소한 업체입니다. 그러나 저렇게 엄청난 트래픽의 사이트들이 이용을 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퀄리티가 좋다는 뜻이겠죠.
■ 알리바바 클라우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중국 업체답게 대부분의 중국 사이트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트래픽 랭킹을 보면 역시 중국이다 싶을 정도로 엄청납니다.
이상으로 점유율 상위 호스팅업체를 이용하는 웹사이트들을 살펴봤습니다. 이어서 호스팅 업체별 이용 사이트수를 집계한 자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점유율이 많은 업체부터 순서대로 표시되며, 위에서 언급된 업체 외에도 한번쯤 들어본 업체들의 이름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죠.
호스팅업계는 경쟁도 치열하고 광고나 마케팅에도 적극적이어서 표면적인 광고만으로 결정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없습니다. 최고의 호스팅업체인 것처럼 광고하지만 이렇게 시장 점유율에는 이름조차 볼 수 없는 업체들도 있죠. 시장의 점유율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이렇게 시장의 점유율과 이용하는 사이트들을 확인하고 선택의 범위를 좁힌 후 각 서비스에 대한 비교와 분석을 한다면 광고에 현혹되지 않고 원하는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