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는 남자

일본 부동산에서 집을 구하다 보면 조건에 맞는 집의 도면들을 출력해서 먼저 보여줍니다. 집의 평면도와 입주시 필요한 대략적인 비용을 알 수 있게끔 월세, 관리비, 보증금 사례금 등 여러가지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과는 도면에 적혀있는 내용이 틀리므로 내가 원하는 구조와 넓이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도면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평면도 자체는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기에 그림만 보면 대충 현관, 화장실, 방, 창문 등을 구분할 수 있지만, 한국 도면에는 본적이 없는 내용이 적혀 있으므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위 도면을 보면 2DK 라는 부분과, 번호를 붙여놓은 방에 和室6帖(畳)、洋室6帖(畳)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일본 평면도를 볼때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으로 방의 구조와 넓이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1K, 1DK, 1LDK, 2LDK 등의 표현은 방의 구조를 나타내는 것이며, 6帖(畳), 8帖(畳), 12帖(畳)와 같은 표현은 넓이를 나타냅니다. 읽을때는 6조, 8조, 12조로 발음합니다.


먼저 알파벳이 방의 구조를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방의 구조

숫자 : 1K, 2DK, 3LDK 라는 표현의 첫 숫자는 방/침실(혹은 침실로 사용할 거실)의 수를 나타냅니다.

K : 부엌 (Kitchen)

DK : 식당 (Dining room) + 부엌(Kitchen) 또는 다이닝키친(.Dining Kitchen : 일본식 표현)

LDK : 거실(Living room) + 식당(Dining room) + 부엌(Kitchen) / 또는 이 셋 중 둘을 겸용한 객실과 나머지 하나의 방 / 또는 리빙다이닝키친(Living Dining Kitchen : 일본식 표현)


흔치는 않지만 옷장으로의 사용을 상정한 방(비거실)이 있는 경우 이를 S(Storage) 또는 N(Nando)로 나타내며 1조 미만의 옷장이나 계단이 옷장으로 설정되어있는 경우입니다. 또한 [부동산 표시에 관한 공정경쟁 규약]에 따르면 DK는 '부엌과 식당의 기능이 병존하고있는 방을 말하며, LDK는 거실과 부엌과 식당의 기능을 병존하는 방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방의 크기

6帖(畳), 8帖(畳), 12帖(畳)등의 표시는 방의 크기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 기준은 우리가 흔히 타타미방이라고 하는 일본 옛날식 방바닥인 타타미입니다. 앞에 붙은 숫자는 타타미 몇장 넓이의 방인가를 표시하므로 6帖라고 하면 타타미 6장을 펼쳐 맞춘 크기의 방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또한 和室、洋室 라는 표현은 한자 그대로 읽으면 와실, 양실인데, 와실은 일본식 타다미방, 양실은 서양식 방이라는 표현으로 타타미가 아니라 플로링이 되어있는 방입니다. 따라서 和室6帖(畳)라는 표현은 타타미 6장 크기의 타타미방, 洋室6帖(畳)는 타다미 6장 크기의 현대식 방 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그러나 지역과 용도에 따라 타타미의 종류도 여러가지이며 그 종류에 따라 크기도 틀리므로 같은 6조의 방이라도 지역에 따라 우리가 알고 있는 제곱미터 단위로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략적인 타타미의 종류와 사이즈입니다.


昔間(しゃくま)、本間(ほんま): 985mm×1970mm、1.940 45m2

京間(きょうま)、本間(ほんま)、関西間(かんさいま) : 955mm×1910mm、1.824 05m2

中京間(ちゅうきょうま)、三六間(さぶろくま) : 910mm×1820mm、1.6562m2

江戸間(えどま)、関東間(かんとうま)、田舎間(いなかま)、五八間(ごはちま) : 880mm×1760mm、1.5488m2

団地間(だんちま)、公団サイズ(こうだん-)、五六間(ごろくま) : 850mm×1700mm、1.445m2


이와 같이 타타미의 크기가 상이하기 때문에 방의 크기는 대략적으로 짐작만 하고, 실제로 가서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 도면의 빨간 사각형과 같이 도면에는 항상 집의 총 면적이 제곱미터 단위로 표시를 해 주기 때문에 집 전체의 넓이를 기준으로 각 방이 몇 조로 나뉘어졌는지를 보며 대략적인 방의 크기를 가늠해 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일본 집의 구조와 크기를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설명을 토대로 위의 도면을 보면 2DK / 37.87제곱미터 / 와실6조 / 양실6조 / DK6조 라는 정보가 눈에 들어옵니다. 해석해 보면 

집의 총 면적 : 37.87제곱미터


2DK : 방 2 + DK

와실 : 6조

양실 : 6조

DK : 6조


이러한 구조와 면적을 가지는 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아래의 도면은 어떤 구조와 크기의 집인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포인트는 표시해 두었습니다. 제가 설명하지 않아도 충분히 해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집의 구조와 넓이 외에도 베란다의 유무, 창의 갯수, 창의 방향, 건축연도, 건축구조(목조, 경량철골, 철근콘크리트 등), 입지 및 주변환경, 교통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한번 이사하면 다시 이사하기 어려우니 충분히 알아보고 계약을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일본에서 집 구하실때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일본부동산]일본에서 집구하기 -월세-


[일본 부동산]일본 집 계약시 초기비용을 상세하게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