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는 남자

빅데이터 활용과 제휴에 의해 신규시장을 개척하는 인재의 시장가치가 높아진다


기획 · 마케팅 직의 구인 수요는 완만하게 증가 할 것입니다.

상품 · 서비스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졌기 때문에 기업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지금까지 자신이 담당하지 않았던 사업영역에 진출하거나 해외에 진출 할 필요를 느끼고 있습니다 . 그러나 이러한 신규사업은 사내의 인재 · 지식만으로는 창출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으로, 타업체와 사업제휴 및 M&A로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 역할을 담당하는 경영기획, 사업기획을 중심으로 한 기획자의 중요성이 증가하고있는 것입니다. 기업간 제휴를 추진한 경험과 자신이 주체적으로 신규사업을 시작한 경험이 평가됩니다.


마케팅직은 리서치 부문에서 데이터과학자와 Web마케팅 담당자 채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은 지금까지의 영업 · 마케팅 활동을 통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만, 그것을 처리하는 방법을 찾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업성장과 제품 · 서비스 기획에 활용할 수있는 인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구인도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한편, 마케팅 분야에 MA (Marketing Automation)가 도입되어 왔습니다. MA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의 유입 경로에 따라 다음 어떤 제안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를 자동으로 산출하여 영업 및 판촉 활동에 연결하는 시스템입니다. 향후 마케팅직은 데이터 집계 · 가공 등 "작업"부분은 최대한 그러한 시스템에 맡기고, 분석에서 기획 프로세스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주요 키워드


데이터 과학자  얼라이언스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과학자


센싱 기술과 통신 기기의 발달, Web서비스의 보급등을 통해 기업이 축적해 온 데이터의 종류와 양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대한 데이터에서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연구 결과를 이끌어내는 인재로써 데이터 과학자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채용 조건으로는 통계학의 지식과 분석도구의 지식, IT인프라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 운용한 경험이 요구됩니다. 경영기획, 사업기획에 속한 데이터에서 전략을 찾는 포지션의 모집도 있으며, 서비스기획 부문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부문의 구인도 볼 수 있습니다.



얼라이언스 (신규사업 기획)


기업이 생존을 걸고, 지금까지 영위해 온 비즈니스와는 다른 사업영역에 진출해 나가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외부에서 인재를 맞이하고 신규사업을 만들어가는 경우와, 참가업체의 사업영역 또는 거기에 가까운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있는 기업과 사업제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목표시장에서 점유율을 획득할 수있는 사업컨셉을 만들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사와 파트너가 Win-Win이 되는 제도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인재가 요구됩니다.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을 구사하고 전략과 운영의 경험이 있는 사람의 수요가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Web광고, Web사이트 등의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의 홍보를 할 Web마케팅 능력이 중시됩니다. 고객과의 접점으로서 Web사이트, SNS, 스마트폰 앱 등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어 어느 채널에 얼마나 많은 자원을 투자할 것인가라는 그러한 전략이 마케팅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고객과의 접점, 행동이력 및 전환율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 분석하는 MA (Marketing Automation)가 제안되고 있으며, MA도구 도입 경험자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참고


 - 転職市場予測 2017上半期 企画・マーケティン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