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회사를 그만두고 전직을 하기 위해 열심히 면접보러 다니는 동생과 오랜만에 한잔 했습니다.
회사를 그만두기 전부터 많은 애기를 나눴었는데, 결국 회사를 그만둔지 벌써 한달이 됩니다.
보다 좋은 조건의 회사를 찾기 위해 구인구직 사이트나 업체에 등록을 하고 열심히 면접을 보러 다니고 있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전직에만 신경써도 머리가 아픈데 외국인인 우리는 비자까지 신경을 써야하므로 정해진 기간안에 반드시 전직을 해야합니다. 여러모로 힘이 드는 모양입니다.
퇴직할 때 회사 동료에게 선물받은 니혼슈(정종)을 함께 마시자며 꺼내어 놓습니다. 달달하니 잘 넘어가는 호로요이 복숭아도 있습니다.
안주는 동네 마트와 편의점에서 이것저것 사왔습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술이 술술 넘어 갑니다.
이 친구가 이번에 그만둔 회사가 일본에서의 첫 직장이었습니다. 따라서 퇴직도 이번이 처음입니다.
약 7년간 근무했으며, 토요타, 다이하츠 등 일본 자동차 회사를 비롯 한국의 현대자동차와도 함께 일을 한 경험이 있으며, 주로 자동차 엔진을 개발하는 일을 했습니다.
과도한 잔업량과 빡빡한 출장등에 지친데다 경력도 어느정도 쌓였기에 전직을 결심한 듯 합니다.
이 친구가 전직을 준비하는 동안 고민이 3가지 생겼습니다.
첫째는 갑자기 너무 많은 시간이 생겨버린 것입니다.
항상 같은 패턴이지만 바쁜 일상, 늘 뭔가를 해야 하고 할 것이 밀려 있었던 일상에서, 이제는 할일이 없어진 것입니다.
처음 며칠은 너무 좋았지만, 지금은 이 시간을 어찌해야할지, 뭘 하며 시간을 보내야 할지를 모를 정도라고 합니다.
너무 일만 하다보니 노는 법을 잊었는지, 일에 쫒겨서 취미하나 만들어 놓지 못해서 인지는 모르지만, 구인회사와의 연락, 면접 등을 제외하면 하릴없이 테레비만 바라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나마 좋아하는 바다낚시도 아직 추워서 가지를 못한다고 하니 제가 술이라도 같이 마셔줘야 합니다.
둘째는 생각보다 전직의 문이 좁다는 것입니다.
퇴직전에는 조금 자신이 있었던 모양인데, 지금은 자신감이 많이 줄었습니다.
보다 급여가 높고 복리후생이 좋은 안정된 직장은 누구나 가고 싶겠지만, 생각보다 면접까지 볼 수 있는 회사는 적었던 모양입니다. 심지어 서류전형에서도 탈락한 곳이 있으니 조금은 조급해 지는 모양입니다. 조금만 눈을 낮추면 들어갈 수 있는 곳은 많다라고 말은 하지만, 그러면 굳이 전직을 하기위해 회사를 그만둔 이유가 없어지는 꼴이 되고 맙니다. 아직은 그렇게 눈을 낮출 정도로 급하지는 않지만, 비자라는 문제가 달려있으므로 재취업 기간을 3개월 이상 잡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이도 조만간 제일 가고 싶어하는 기업의 면접이 있을 예정이라고 하니 잘 되기를 빌어봅니다.
셋째는 퇴직금때문에 호주머니가 얇아졌습니다.
첫 직장이었다 보니 일본의 기업에 대해 잘 알지 못한 것도 있지만, 한국에서의 퇴직금 계산법과 너무나도 다른 퇴직금에 깜작 놀랐습니다.
퇴직금 산정을 했더니 7년간 일한 퇴직금이 고작 15만엔. 한화로 150만원 남짓입니다.
퇴직전에도 이 문제로 저와 의논한 적이 있었고, 저도 처음 듣는 내용이라 제가 아는 분의 소개로 노무사와 변호사에게 상담을 했습니다.
취업할 당시 작성한 근로계약서 등의 서류를 확인 해 볼것, 확인해 보면 퇴직금에 대한 내용이 적혀 있을 것이며 회사마다 사규에 따라 퇴직금 산정 기준이 틀릴 수 있다는 답변이었습니다. 회사에 문의하고, 같은 직장 동료들에게 물어본 결과 회사 규정상 본인의 의사로 퇴사할 경우 퇴직금의 1/10 만 지급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와는 상관없지만 일본도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데 이 또한 자의로 퇴사할 시 퇴사 후 3개월 이후에 신청할 수 있으며, 지급 금액도 해고된 경우보다 적어집니다.
아뭏튼 7년간 열심히 일한 회사에서 한달치 급여도 되지 않는 퇴직금을 받고 퇴직한 이 친구의 재취업이 성공하기를 빌어봅니다.
일본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취업전 퇴직금 등의 부분도 확인해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면접시에 퇴직금 제도는 어떻게 됩니까 라고 묻는 것은 면접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재취업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면 재취업 성공기 써 보겠습니다.
무사히 원하는 기업에 재취업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